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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/멋쟁이사자처럼

[멋쟁이 사자처럼 부트 캠프 TIL 회고] Unity 게임 개발 3기 4일차 오브젝트 Object

by 몰캉이이 2024. 11. 26.

OBJECT

목차

    1. 오브젝트 ( OBJECT )

    GameObject :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기본 단위

     

    1-1. 프리미티브 오브젝트(Primitive Object)

   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형

     

    1-2. Plane 과 Quad의 차이

     

    1-3. 빈 게임 오브젝트 ( Empty GameObject)

     

    1-4. 빈 게임오브젝트 표시하기

    화면에 출력할 것이 없어 보이지 않는 것을 방지

     

    1-5. 부모 자식 관계

    부모를 이동하면 자식들도 같이 이동 된다.

    2. 컴포넌트 ( Component )

    유니티에서 준비해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는 부품 ( 기능 ) 

    2-1. 빈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

    •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Transform

    2-2. 컴포넌트 추가

    • 비어 있는 오브젝트도 컴포넌트를 추가해 다른 기능의 오브젝트로 만들 수 있다.

    2-3. Cube 오브젝트의 컴포넌트

    3. 트랜스폼 ( Transform )

    게임 오브젝트의 존재 의미, 트랜스폼이 있어서 씬 화면에 존재할 수 있다.

    3-1. 트랜스폼의 기본 구성

    3-2. 트랜스폼 초기화 ( 리셋 )

    • 해당 오브젝트를 기본크기, 기본 위치로 설정한다.

    3-3. 존재의 제거

    체크 박스를 켜고 끈다.
   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니고 해당 오브젝트에 있는 모든것이 작동 하지 않는다.

     

     

    4. 기본 도형으로 캐릭터 만들기

    4-1. 몸통 만들기

    캡슐을 이용해 만든다. Z 축 ( 앞 ) 을 잘보고 좌우를 만들어야 한다.

     

    4-2. 다리 만들기

    실린더를 이용해 다리를 만들었다.
    회전 축을 만들어 주지 않으면 회전하는 Pivot이 오브젝트의 중심이되어 회전하게된다.

    계층 구조를 이용해 Pivot을 만들어 주어야 다리 처럼 회전하게 된다.

    팔을 만들 때는 T 포즈 형태로 만들면 편하다.
    팔을 캡슐로 만들었는데 Pivot이 오브젝트의 끝에 있는 것이 아닌 내부에 있다.

   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했는데 보이지 않는다.
    Material를 추가해야한다.

    주의!
    캐릭터의 최상위 부모를 ( 0, 0, 0 ) 으로 하고 몸을 위로 올려주어야한다.
    이렇게 해야 오브젝트 관리가 편하가.